체내 노폐물, 독소의 배출을 돕는 음식 BEST 10

- 독소 배출에 좋은 음식 10가지

작성일 : 2023-01-09 16:05 수정일 : 2023-01-09 16:50 작성자 : 박성범 기자

체내 노폐물, 독소의 배출을 돕는 음식 BEST 10






날이 추워 활동량이 평상시보다 줄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계속되면서 체내 독소가 쌓이기 쉬운 요즘이다.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항상 피곤하고 지쳐서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몸속 쌓여있는 독소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우리 몸에는 독소가 쌓이기 쉬운데, 쌓인 독소는 각종 염증을 유발한다.

독소는 인체에 쌓이는 노폐물을 일컫는데 몸속에 독소가 쌓이면 피부 트러블, 아토피, 변비 등을 앓을 수 있다.

또한 잠을 잘 못 자거나 피곤이 누적되면 정신적으로 힘들어지게 되고 그게 육체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어 피부 트러블 등으로 다 타게 된다.

하여 오늘은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음식

1. 브로콜리

비타민C가 풍부한 브로콜리는 식이섬유 함량도 많다. 변비 증상을 줄여주고 대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배추과 채소인 브로콜리는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비타민과 철분, 칼륨도 많다. 이 성분으로 인해 심장을 보호하고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이다. 열랑은 28kcal에 불과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2. 마늘

대표적인 디톡스 식품인 마늘 속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항생제인 페니실린보다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독소배출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알리신은 혈액순환을 돕고 인체에 치명적인 세균류를 억제시켜준다.




3.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이는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와 암을 예방한다.

또 식이섬유는 다이옥신을 흡착해 배출시키고 재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다이옥신은 지용성 유해물질로, 우리 몸에 흡수되면 쉽게 배출되지 않는 성분을 말한다.




4. 발아현미

현미는 영양분이 집중된 배아층과 호분층이 모두 들어 있어 백미 등 다른 곡류보다 영양이 훨씬 풍부하다. 게다가 발아시킨 현미는 백미보다 식이섬유가 3배, 비타민이 5배, 식물성 지방이 2.5배, 칼슘이 5배가량 많다.

또한 현미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되고 남은 영양분과 찌꺼기를 원활하게 배출시켜 체내 독소 비율을 낮춘다.




5. 올리브유

식물성 스테롤, 폴리페놀, 토코페롤 등의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올리브유 안에는 간 담즙 분비 촉진하여 주는 물질도 풍부하여 몸속 노폐물 쌓여 있는 것을 밖으로 보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으로 전달되는 독소 양을 줄여주어 해독을 돕는다.




6. 배추

한국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재료이자 김장 시즌에 자주 볼 수 있는 배추는 수분함량이 약 95%나 된다. 원활한 이뇨작용을 돕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활동을 촉진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도 도와준다.

배추의 비타민C는 열, 나트륨에 의한 손실률이 낮기 때문에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가도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다. 배추의 잎에는 비타민A의 이전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많아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




7. 고구마

장의 활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생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유백색 액체인 얄라핀은 변비 완화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 베타카로틴은 폐, 기관지 건강에 기여한다. 칼륨은 혈압을 내리고 비타민 E는 몸의 산화(손상)을 막는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늦추는데 좋다.

고구마는 칼슘이 100g 중 34㎎ 들어 있다. 사람의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여서 다른 식품보다 칼슘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8. 우엉

우엉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몸에 쌓인 독소와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돕는다.




9. 미나리

섬유질과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변비 예방에 좋고 몸속 노폐물 배출에 매우 유용한 식품이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고 혈압을 낮춰준다.




10.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가득 들어있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이 독소를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생 블루베리나 얼린 것이나 다 효능이 있기 때문에 특히 여름에는 얼려 먹는 방법을 이용해도 좋다.

 



지금까지 독소배출 대하여 알아보았다. 음식은 사람마다 각자의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 맞은 음식을 잘 선택해 꾸준히 섭취하여 그때그때 독소를 잘 배출하여 건강하게 이 겨울을 보내자.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폐물 #독소 #독소배출 #디톡스 #독소배출에좋은음식 #독소배출을돕는음식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