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이의경 처장,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장 방문

- 코로나19 백신 개발 전방위 지원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 들어 -

작성일 : 2020-05-07 11:20 수정일 : 2020-05-07 11:23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의료현장 방문(국립중앙의료원) [사진 - 식약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의경 처장이 5월 7일 ‘SK바이오사이언스’(경기도 성남시 소재)를 방문하여, 백신 연구개발 현장을 눈으로 확인하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개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간담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필요한 제도적‧기술적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연구개발 단계에서 임상시험‧허가심사‧제품 출시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밀착형 지원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물질 탐색 단계부터 유력한 물질 선정을 위한 과학적 자문을 제공하고, 코로나19 예방·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경우 최소한의 자료만으로도 신속히 임상시험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아울러 연구개발에서 허가심사 모든 단계에 걸쳐 원스톱으로 상담할 수 있는 ‘코로나19 전담 상담창구’를 개설‧운영하고, 제품화가 유력한 제품에 대해서는 식약처 내에 전담관리자를 지정하여 단계별 맞춤 지원할 예정이다.

이의경 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개발업체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체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제품 개발 기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 보건을 위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 최대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의경 #코로나19 #코로나19백신 #헬스케어뉴스

의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