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마스크, 인도적 목적의 해외 지원 확대...70여 개국 지원 요청

- 국내 마스크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지원 -

작성일 : 2020-05-07 17:09 수정일 : 2020-05-07 17:19 작성자 : 문성일 기자

- 보건 취약성과 외교·안보상 필요성이 있는 국가에 우선 지원
- 국내 안정적 수급을 전제로 정부 사전승인을 통해 제한적 허용


[사진 - canva.com]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코로나19 전 세계 확산의 위기 극복에 기여하고 우리나라 마스크의 우수성과 K-방역 모델을 해외로 널리 알리기 위해 국내 생산 마스크의 인도적 목적의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마스크를 사기 위한 약국 앞 줄서기가 사라지는 등 최근 국내 마스크 수급 상황이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고, 특히, 우리 국민 중 상당수가 인도적 목적으로 마스크를 해외에 공급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현재 우리 정부에 마스크 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한 국가는 약 70여 개국으로, 해당 국가에 대한 마스크 공급이 인도적 목적의 지원 기준에 적합할 경우, 국내 마스크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인도적 목적의 해외 공급 원칙 및 기준

현행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라 마스크 수출은 여전히 금지되며, 앞으로는 해외거주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예외적 공급 이외에도, 외국정부가 공식적으로 요청한 수요에 대해서도 인도적 목적에 해당할 경우 해외 공급을 예외적으로 허용할 계획이다.

마스크 해외 공급 대상 국가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크고 의료·방역 여건이 취약하여 긴급한 필요가 인정 ▲ 우리나라의 외교·안보상 지원 필요성이 있어야 하며, 이 경우에도 국내 마스크 수요 물량 충족 및 수급 안정화가 최우선이며, 국내 방역현장(병·의원 포함), 일반 국민, 대중교통 등 대민서비스 현장의 마스크 수급 현황과 비상물량 확보 계획 이행 수준에 따라 인도적 목적의 해외 공급 허용범위가 조정될 수 있다.

인도적 목적의 해외 공급 체계 및 절차

우리 정부가 외국 정부에 마스크를 지원하는 경우는 해외 코로나19 대응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현재 조달청이 보유하고 있는 공적 마스크 재고 물량을 정부가 구매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상대국과 우리 정부 간 마스크 공급조건, 수송 방식 등 지원에 필요한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해외로 공급할 계획이다.

무상공급을 요청한 국가를 대상으로 관계부처 마스크 TF를 통해 해외 공급의 타당성과 우선순위, 공급물량을 검토하고, 최종 식약처 승인 후 해외로 공급할 예정이다.

우리 기업이 외국 정부에 마스크를 수출하는 경우는 인도적 목적의 외국 정부 수출 물량은 국내 수급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정부의 사전 승인을 거쳐 공적물량(생산량의 80%)에서 충당하고, 계약 일정에 따라 해외로 공급한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마스크 해외 공급의 타당성 검토, 수출 요청 국가별로 국내 생산업체를 매칭하고, 다양한 통상·외교 채널을 통해 업체와 외국정부 간 계약체결을 지원한다.

마스크 수출을 요청한 국가 중 해외 공급의 타당성이 인정된 경우, 해당 국가에 공급할 생산업체 선정 시 반드시 공정성을 기하되, 마스크 수급 안정화에 기여한 기업을 우대하는 등 합리적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마스크 정보제공 센터’를 설치하여 ▲ 인도적 목적의 수출 안내 및 수요조사 ▲ 해외 공급 매뉴얼 마련 ▲ 외국과 우리의 마스크 기준규격 차이 분석 및 기술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참고로, 외국 정부의 공식적 요청은 없으나 업체가 희망하는 인도적 목적의 수출에 대해서는, 위와 같은 수출 사전 승인 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경우 순차적으로 허용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마스크 수급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해외 공급의 범위와 방식을 조정하고,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이며, 아울러, 공적 마스크 대리구매 확대 등 구매 편의성 개선 조치를 통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스크 #마스크지원 #국산마스크 #인도적해외지원 #헬스케어뉴스

사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