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병, 분노조절장애 원인과 대처방법...

작성일 : 2020-05-14 14:55 수정일 : 2020-05-14 16:46 작성자 : 진민경 기자

분노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몹시 화난 감정 상태를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화가나는 순간은 너무도 많아 화가 나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해서 벌어지는 일들이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게다가 자기 자신의 마음이 제일 괴로운 분노조절장애는 반드시 조절해야만 하는 마음의 병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화병증상

예로부터 우리는 화가 나고 기분이 나쁜 부정적인 감정은 남에게 표현되거나 표출되는 것을 금기시 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 깊은 곳에 화가 쌓이는 화병을 진단 받기도 한다.

화병은 억압된 문화와 사회 분위기 속에서 만들어진 병인데 이러한 화병의 증상으로는 식욕저하, 소화불량, 불면증이 대표적이다.

얼핏 보기에 화병증상은 우울증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분노조절장애의 원인

인간이 가진 ‘화’ 라는 감정은 아주 기본적인 감정이며 생존과 직결되는 감정이다.

자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감정인 화는 일정 기간 방치되거나 쌓이면 해결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화가 적절하게 표현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어느 순간 화병과 더불어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우리가 알고 있는 마음의 병인, 분노조절장애로 발생하기도 한다.

 

#분노조절장애 대처방법

마음 속의 화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분노조절장애 적절한 대처방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15초의 미학

 

화가 나게 되면 뇌신경이 흥분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출하게 된다.

때문에 마음이 괴로울 뿐만 아니라 마음에 지배를 받는 우리 몸의 건강도 영향 받게 된다.

분노 호르몬은 15초를 기점으로 가장 거세고 그 후에는 서서히 분해하게 된다.

때문에 화가 난 상태에서 즉시 분노를 표출하기 보다 15초 동안 천천히 심호흡을 하며 기다리면 분노조절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심신이완

 

분노를 느끼는 그 순간 인체는 경직된다.

따라서 잔뜩 흥분된 신경을 안정시키고 이완시키는 조치가 필요한데, 이때 명상이나 산책은 분노를 누그러뜨리고 경직된 신체를 이완하는데 도움이 된다.

산책과 명상 뿐 만 아니라 클래식 음악듣기, 복식호흡, 심호흡, 스트레칭 등의 방법도 심신을 이완하여 분노조절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셋째, 합의점 찾기

 

화가 나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피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

이때 단순히 화가 나는 감정을 피하기 보다는 문제 해결 방법에 초점을 맞춰 상대 혹은 자기 자신과의 합의점을 찾는 것이 분노조절의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넷째, 하루 이틀 생각하는 시간

 

사람은 모두 다른 생각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나와 다르다고 무작정 화를 표현하는 것 보다 하루, 이틀 정도 시간을 가지고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갖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분노가 자연스럽게 작아져 화병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다.

 

화는 인간이 가진 자연스러운 감정이며 때론 양보와 용서를 하는 것이 분노조절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이 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화를 내는 자기 자신이 제일 괴롭기 때문이다.

 

우리 오늘 상대가 나를 너무 화나게 했더라도 마음속으로 용서하는 것도 자기 자신을 위해 좋을 수 있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음의병 #분노조절장애 #화병증상 #분노조절장애원인 #분노조절장애대처방법 #운동 #명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