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치료제"인 양파의 효능

작성일 : 2020-05-15 10:46 수정일 : 2020-05-15 11:51 작성자 : 진민경 기자

양파의 놀라운 효능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인 양파는 알싸한 매운맛과 단맛이 있는 식재료로 찌개와 볶음, 국, 샐러드 등 무궁무궁한 활용법을 갖고 있는 채소이다. 양파는 토마토, 수박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많은 3대 채소 중 하나이다.

재배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기원전 3000년경의 고대 이집트 분묘의 벽화에는 피라미드를 쌓는 노동자에게 마늘과 양파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그리스에서는 기원전 7~8세기부터 재배하였다고 한다.

원산지는 서아시아로 추정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조선말에 미국, 일본에서 들어온 것으로 짐작한다.
양파가 뿌리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우리가 식용하는 양파는 껍질이 겹겹이 쌓여있는 비늘줄기부분이다.

양파의 대표적인 4가지 효능

첫째, 양파는 감기에 효능을 보인다.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양파를 이용해 감기를 다스리는 방법이다.
끓는 물에 양파 몇조각을 넣은 후, 잠시 우려내면 양파차가 된다. 이렇게 만든 양파차가 사실 맛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효과는 2시간 안에 바로 나타난다. 몸살 기운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가래도 가라앉힐 수 있다. 만일 감기 증세가 심하다면, 양파 몇 조각을 날 것인 챌로 더 먹으면 된다.

 

둘째, 불면증이 있을 때


양파는 천연 신경안정제라고도 불릴 만큼 우리의 몸을 안정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양파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바로 신경안정제 효과가 있다. 양파나 양파즙을 자주 먹는것도 좋고 자기 전 양파를 머리맡에 놓고 자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셋째,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눈에 뭔가 들어가면, 가능한 빨리 빼고 싶어져서 눈을 문지르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이 방법은 위함하다. 자칫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눈물을 흘리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양파가 눈물을 쉽게 나게 하기 때문에 양파를 컵처럼 눈 위에 얹어보면 바로 눈물이 나와서 어떤 이물질이라도 즉시 흘려보내줄 것이다.

넷째, 칼에 베거나 찢어졌을 때도 양파가 요긴하게 쓰인다.
부엌에서 칼로 베였을 때 양파를 상처 위에 대고 있으면, 즉시 지혈이 될 뿐만 아니라 소독을 해주는 효과도 있다. 염증을 예방해주고 상처도 휠씬 빨리 아물게 한다.

양파의 여러 가지 효능들을 살펴봤습니다. 양파는 가격 부담도 크지 않으면서 다방면으로 유용하다.
가장 좋은 점은 100% 천연치료제라는 것이다. 놀라운 “천연치료제”인 양파의 효능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적절히 활용하시기 바란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양파 #양파의효능 #감기 #불면증 #칼베임 #천연치료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