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호국보훈의 달 맞아 팔봉, 여산 군경묘지 비석 172기 교체

작성일 : 2020-06-01 09:51 수정일 : 2020-06-01 10:05 작성자 : 문성일 기자

교체된 비석 여산 군경묘지

익산시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가 유공자의 명예를 기리고 유족들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팔봉, 여산 군경묘지의 노후된 비석을 교체했다고 밝혔다.

시는 참전 군인 및 경찰 등 172위가 안장되어 있는 팔봉, 여산 군경묘지의 비석이 제작된 지 40여 년 지나 녹슬고 퇴색해 비문 식별이 어려워 유족들이 지속적으로 윤달에 교체해 줄 것을 요청함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교체 사전 작업을 진행했다.

시는 약 3개월에 걸쳐 군경묘지 172개 비석을 하나씩 촬영하여 비문의 한글화 수작업을 진행했고, 유가족 확인 및 의견 수렴을 위해 올 3월까지 우편물, 시 홈페이지, 내고장소식지 등을 통한 홍보를 집중했다.

이어 비석 제작 및 설치 업체와 수차례 사전 준비를 논의한 끝에 지난달 초부터 비석 제작에 돌입해 현재 거의 교체가 완료된 상태다.

새로 교체된 군경묘지 비석 비문은 한글로 새겨졌고, 당초 시멘트였던 비대석을 관련 법령 규격에 맞추었으며 화강암으로 제작했다.

글자의 형태와 크기 또한 국립묘지에 준하여 통일화했고 석재는 우리나라 최고 품질로 알려진 익산 석재를 사용해 품격을 높였다.

정헌율 익산시장은“전쟁의 상흔처럼 비석의 퇴색과 상처에 안타까운 마음이었으나 새로 단장한 비석들에 마음이 놓인다. 국가유공자분들의 희생과 헌신에 조금이라도 보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익산시는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를 위해 2019년부터 보훈회관 건립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익산시 #호국보훈의달 #군경묘지 #비석교체 #팔봉 #여산

사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