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제대로 알고 하자!

작성일 : 2020-06-16 11:11 수정일 : 2020-06-16 12:00 작성자 : 김장미 기자

 

6월, 이제 무더운 여름은 시작됐고 언제까지 다이어트를 미룰 수는 없다.
오늘은 짧은 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보도록 하자.

 

간헐적 단식이란 일정 시간과 기간,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체중 감량뿐 아니라 혈당조절에도 효과적이라서 누구나 한 번쯤은 도전해보는 인기 다이어트 중 하나이다.

 

대표적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는 
1. 16:8
마틴 벌칸이 제안한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방법인데 24시간 중에서 16시간 단식을 하고 나머지 8시간 동안 식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16:8은 보통 아침이나 저녁 중에서 한 끼니를 걸러 16시간 공복을 만드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오후 8시부터 다음날 낮 12시까지 단식을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얼핏 보면 공복시간이 길어 보이지만 취침하는 시간을 제외한다면 아침 식사 한 번을 거르는 것으로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다.

2. 5:2
5:2는 처음 주장한 Michael Mosley 박사의 이름을 따서 모슬리 단식법이라고 한다. 일주일에 5일은 평상시와 같이 일반적인 식사를 하고, 나머지 2일은 단식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5일간은 마음껏 먹을 수 있지만 2일 동안 굶어야 하므로 16:8보다는 힘든 방법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정해진 시간 내에는 식사를 해도 되지만, 이 시간 동안 폭식을 해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트랜스지방이나 당분이 많이 포함된 패스트푸드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런 음식으로 식사를 한다면 오히려 간헐적 폭식, 체중 증가, 위장병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공복시간에는 물을 마시는 것은 좋지만, 커피 및 다른 음료들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다이어트, 오늘부터 간헐적 단식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김장미 기자 rlawkdal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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