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 도민 인권지킴이단 역량 강화 교육 개최

작성일 : 2020-07-15 11:26 수정일 : 2020-07-15 11:35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전북도는 지난 14일 전북도청에서 제2기 전라북도 도민 인권지킴이단을 대상으로 ‘2020년 하반기 도민 인권지킴이단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광주 비상임 인권옴부즈맨으로도 활약 중인 최완욱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장이 강연자로 나서 “인권의 ‘자격’을 요구하는 모든 것에 의문을 품어라!” 라는 주제로 인권침해와 차별을 들여다보고, 인권침해에 관한 다양한 현장 사례를 소개했다.

최 소장은 전북에서 발생했던 인권침해 상담·진정 사례, 일상생활 속 인권 침해 사례 등을 중심으로 대응법과 제보활동 등 생활 속에서 인권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참가자들의 토론을 유도해 스스로 인권 감수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했다.

전북도는 도민 인권지킴이단이 인권침해에 대한 감시와 제보 참여에 보다 적극 나서도록 하고 인권지킴이단으로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이와 같은 사례 중심의 토론형 교육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도내 14개 시·군 도민 인권지킴이단원은 “지킴이단의 주요 역할인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 제보, 인권시책 모니터링,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제안 방법을 좀 더 알 수 있게 되었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좀 더 활발한 활동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염경형 전북도 인권담당관은 “일상에서의 인권 감수성이 사회 전체의 인권 감수성과 직결된다”면서 “생활 속 인권 사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교육을 통해 인권 지킴이단의 역량을 강화하고 인권지킴이단이 ‘존중과 공감의 인권도시 전북’ 조성을 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번 교육을 2회에 걸쳐 분산 진행하고 회차당 교육 참가자 수도 40명으로 제한, 거리 두기를 유지하는 등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행사를 치렀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라북도 #도민인원지킴이단 #역량강화교육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