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MP인증 화장품

화장품 안전성 보장에 관한 식약처 고시 기준

작성일 : 2020-07-24 15:36 수정일 : 2020-07-24 16:23 작성자 : 이상희 기자

CGMP (Cosmetics-Good Manufacturing Practices)는 안전성이 보장된 품질이 우수한 화장품을 제조하고 공급하기 위하여 식약처가 국제표준화기구(ISO) 화장품 CGMP 기준에 따라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을 고시한 것이다.

CGMP 인증제도는 직원, 시설, 장비 및 원자재, 반제품, 완제품 등의 취급과 실시 방법 등 화장품 품질 관리 전반에 걸친 세부규정을 정해 놓은 것이다. 원료 및 자재의 입고부터 완제품의 출고에 이르기까지 제품생산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기준을 충족하는 업체에만 부여된다. 식약처에 등록된 약 2000개 화장품 제조사 가운데 불과 6% 정도인 120여 곳만이 CGMP 인증을 획득할 정도로 엄격하게 운영되고 있다.


화장품은 매일 사용하면서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유해 성분 등이 없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화장품 품질보장제도로서 엄격한 안전 기준이 되는 CGMP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한다면 유해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 사용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한 화장품은 첫째 피부에 자극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고 안전한 성분으로만 만든 화장품이다. 둘째로 안전한 절차와 품질 관리를 거쳐 생산된 화장품이다. CGMP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안전한 화장품으로 신뢰할 만 하다.


식약처의 자료에 따르면 화장품 산업의 생산액과 수출액 및 수입액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나 화장품 제조 과정 품질 관리 불이행, 제조 및 품질 관리시설 미비 등 품질 관리 위반사항 적발 건수 역시 증가하고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CGMP 인증제도는 인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과오를 최소화시키고 미생물 오염 및 교차 오염으로 인한 품질 저하를 방지하여 고도의 품질 관리체계를 갖추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한편으로 품질확보에 따른 소비자 보호와 넓은 국면으로는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직까지 소비자들의 CGMP 인증제도에 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지만 전반적으로 CGMP 인증제도에 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CGMP 인증을 받은 화장품의 구매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CGMP 인증제도에 대한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서 저변 확대가 이루어진다면 CGMP 인증 제품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이는 기업의 생산성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희 기자 seodg1012@naver.com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GMP인증화장품 #안전한화장품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