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국민 간식 옥수수 효능

작성일 : 2020-07-29 11:47 수정일 : 2020-07-29 13:00 작성자 : 박윤희 기자

옥수수가 우리나라에는 16~17세기 무렵에 들어왔다. 뜨거운 햇살에 잘 자란 옥수수는 어릴 적 외갓집 여름밤 모깃물 피우고 평상에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꽃 피우며 노랗게 익은 옥수수를 먹던 추억이 이제는 가끔 드라마나 영화의 한 장면이 된지 오래다.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식량 작물인 옥수수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강원도 산간지대에서 재배되고 있다. 5월 말 수확을 시작해 9월까지 이어지고 있는 늦여름까지 옥수수를 즐길 수 있다.

국내에서 재배되는 옥수수는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찰옥수수와 요즘 인기 있는 초당옥수수, 단옥수수, 튀김옥수수 품종이 주로 유통되고 있다고 한다.

 


 

옥수수수염이 길게 늘어지면서 만졌을 때 단단한 게 잘 익은 옥수수다. 아이들도 좋아하는 간식으로도 주로 쪄 먹는다 특히 일반 옥수수보다 색이 노랗고 당도가 높은 초당 옥수수는 삶거나 찌지 않고 바로 먹거나 간단하게 전자레인지에 2~3분 돌려 바로 먹을 수 있어 최근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한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옥수수의 영양 및 효능

옥수수는 약 64%의 수분으로 이루어졌다 그 밖에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등과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옥수수수염에 들어있는 메이신 계통 물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간에는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 효소의 유전자 발현을 억제해 혈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다.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지만 상대적으로 필수 아미노산을 부족하다. 옥수수와 함께 라이신이 풍부한 콩,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 고기, 달걀 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재로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 측면에 보완이 된다.

 

옥수수 영양 손실 없이 먹는법

옥수수는 영양 손실이 빠르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옥수수를 먹을 때 알맹이를 손으로 하나하나 빼면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맛이 좋다. 속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2~3장 남겨둔 상태로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더 해주고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일 년 내내 옥수수 보관방법

수확한 옥수수는 바로 먹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여 단맛이 떨어진다. 이런 경우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를 한 번 찐 다음 열이 식으면 굳기 전에 먹을 만큼 팩에 나누어 냉동실에 바로 보관한다. 냉동한 옥수수는 찜통에 다시 쪄서 먹으면 1년 내내 맛있고 손쉽게 즐길 수 있다.

 

 

국민간식 옥수수 다양하게 먹어보자.

수확한 직후 당분이 많아 가장 맛이 좋다. 바로 쪄서 먹는 방법 외에 옥수수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찐 옥수수 낱알과 함께 밥을 지으면 옥수수밥. 아침 대용으로 손색없는 콘스프, 각종 야채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샐러드 휴게소에서 가장 사랑받는 먹거리 찍 옥수수에 녹인 버터를 발라 옥수수 버터구이, 치즈 듬뿍 올려 오분에 구운 옥수수 길게 늘어지는 시각의 효과까지 어떻게 먹어도 좋은 옥수수는 전 국민에게 사랑받국민 간식이다. 

 

박윤희 기자 buzz@healthcarenew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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