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독거노인 현황 전수조사 착수... 주거, 건강, 사화관계 등 복지서비스 욕구 조사

- 오는 10월 30일까지 65세 이상 1인 가구 약 1만8000여 명 대상 -

작성일 : 2020-08-06 11:51 수정일 : 2020-08-06 12:17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전주시가 홀로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갖추기 위해 독거노인 현황을 전수조사키로 했다.


시는 오는 10월 30일까지 3개월간 전주지역 65세 이상 1인 가구 약 1만8000여 명의 기초현황 자료를 파악하기 위한 ‘전주시 독거노인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는 독거노인들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생활지원사와 재가복지센터 직원, 희망일자리 근로자 등 총 33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이들은 어르신 댁을 직접 방문해 독거노인들의 주거상태와 건강상태, 사회관계, 이용서비스 등 일반현황을 파악하고 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조사하게 된다.

특히 조사 중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의 경우 즉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환경이 매우 취약하거나 은둔, 우울, 자살 위험이 있는 어르신에 대해서는 동 주민센터와 연계해 복지서비스를 지원키로 했다.

시는 이번 독거노인 현황조사를 통해 홀로 거주하며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발굴·지원하는 것은 물론 통합돌봄 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고독사, 자살위험, 치매 등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들의 면밀한 생활실태 파악을 통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주시 #독거노인 #주거 #건강 #사회관계 #복지서비스 #헬스케어뉴스

복지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