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허리 ~~ 부럽다고요?

작성일 : 2020-08-25 11:52 수정일 : 2020-08-26 10:02 작성자 : 강은재 기자

허리의 과운동성(hyper mobility)


척추에서 안정근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경우 척추의 중립 구간이 늘어나면서 척추의 조직들이 늘어나게 된다 .

운동성이 있으려면 고정성은 필수 조건이다. 이 말은 고정성이 전제되어 있지 않다면 운동성은 떨어진다는 말이다. 

과운동성이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안정성의 이상으로 이리 저리 불안정하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척추는 구조가 복잡하여 숙련되지 못한 치료사는 과운동성 관절을 저운동성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수동동작 검사시 관절을 잘못 관리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

이러한 오진은 특히 심한 과운동성을 지닌 추골이 정상적인 열림 위치를 벗어난 상태, 즉 위치결함이 있는 부위에서 고정되어 있을 경우에 범하기 쉽다.

hyper mobility 의 임상적 증상


1. 척추 정상 disc 에서는 과 운동성이 절대 나타나지 않는다.

2. 과 운동성은 history가 길다.

3. 쿠션이 많은  침대에서 자면 통증이 나타난다.

4. 오래 앉거나 굽히는 동작을 하면 통증이 나타난다.

5. 차를  오래 타고 가면 피곤하거나 일을 하거나 취미 생활시 허리를     많이 움직이게 된다.

6. 앉아 있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게 된다.

7. 환자는  움직이면 좋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척추 분절은 움직일수     록 통증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8. disc 퇴행되면 움직임 많아지고 골극이 자라게 된다.

  ㅡ>척추 전방전위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9. 골질이 변형이 되면 수의적 움직임은 줄어들고, 수동적으로 실시하      는 관절 움직임은 커진다.

10. 골질이 자라 완전히 붙으면 그때서야 움직임 없어진다. 하지만 척       추관 협착증이 올 확률이 많아진다.

 

대부분 무엇을 하면 좋아질까 , 무슨 운동을 하면 좋아질까 묻는 분들이 많은데

하지 않아야 할 자세를 안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다음은 허리의 과운동성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하지 말아야 할 금기운동이다.

위 사진들을 보면 평상시 우리가 흔히 하는 운동 자세일 것이다. 

허리의 과운동성이 있는 환자들에겐 움직임을 더 많게 하는 자세들이니 염두에 두어 하지 않기를 바란다.

 

다음편엔  과운동성을 위한 치료법과 구체적인 안정화 운동에 대해 이어집니다.

강은재 기자 nimomimo@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허리통증 #유연한허리운동 #안정성운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