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어르신 치매 조기검진 실시... 치매 검진 비용 지원

- 만60세 이상 어르신 대상, 비용 지원·맞춤형 사례관리 실시 -

작성일 : 2020-09-05 11:09 수정일 : 2020-09-05 11:40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익산시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검진을 하고 있는 모습

 

익산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유병률이 높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치매 조기검진은 만 60세 이상 익산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신분증을 지참하고 마스크를 착용한 후 국민 생활관 2층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검진은 1차 선별검사와 2차 진단검사로 나눠서 진행된다. 1차 선별검사의 경우 인지기능 감퇴가 노화에 의한 것인지 치매로 인한 것인지 감별하는 일차적 검사이며 2차 진단검사는 개별 인지기능을 평가하는 인지기능 검사로 1차 선별검사에서 ‘인지저하’로 판정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유병률을 줄이기 위해 1차 선별검사, 2차 진단검사 검진 비용을 지원하며 검진을 거쳐 치매로 진단받은 사람은 치매환자 등록을 통해 맞춤형 사례관리, 조호물품 및 치매치료관리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센터는 각종 치매환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치매 환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명란 보건소장은“치매 조기검진과 예방, 관리 등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어르신들이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치매안심센터는 국민생활관 2층(익산시 선화로 255)에 위치해 있으며 치매조기검진 관련 궁금한 사항은 센터(063-859-4086~9)로 문의하면 된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익산시 #치매 #치매검진 #비용지원 #헬스케어뉴스

의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