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생각의 폭을 넓히자

- 이용만의 교육이야기 -

작성일 : 2020-09-17 11:34 수정일 : 2020-10-26 13:28 작성자 : 이용만 기자

유용한 생각의 폭을 넓히자


사람은 잠시도 쉬지 않고 생각을 한다. 사람이 쉬지 않고 숨을 쉬고 피가 쉬지 않고 몸을 돌듯이 쉬지 않고 생각을 한다. 잠자고 있을 때에는 아무것도 모르니까 생각을 하지 않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고 한다. 잠을 잘 때도 끊임없이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한다. 꿈을 꾸는 것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한다. 

이렇게 끊임없이 생각을 하면서 사는데 막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각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한다. 대부분이 생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쓸데없는 생각들이라고 한다. 어느 전문가의 분석에 의하면 사람이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들이 50,000 가지가 된다고 한다. 그래서 생긴 말이 ‘오만 생각이 다 든다.’ ‘오만 생각을 다 하였다.’는 말이다.

이러한 오만 가지 생각을 다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이미 지나가 버린 일에 대한 생각이 40%이고, 실제로는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한 생각이 30%라고 한다.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극히 사소한 생각이 22%이고 정말 좋은 생각이고 현실적인 생각이기는 하지만 도움은 되지 않는 어쩔 수 없는 생각이 4%라고 한다. 그리고 남은 것이 4%인데 이 4%의 생각이 실제로 생활에 도움이 되고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는 유용한 생각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실제로 도움이 되는 생각은 극소수이고 도움이 되지도 않는 생각이 대부분이다. 우리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쓸데없는 생각을 참 많이도 하면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별 도움도 되지 않는 96%의 쓸데없는 생각을 줄이고 도움이 되는 4%의 생각을 늘이는 일을 하여야 할 것이다. 4%의 유용한 생각을 두 배만 늘여도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유용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4%의 유용한 시간을 잘 늘여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예술가와 문학가들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별 도움이 되지 않는 96%의 생각에 젖어 있을 때에 작품을 어떻게 구상할까, 어떻게 표현할까를 생각한다. 작품 제작에 필요한 유용한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이다.

이 유용한 생각을 늘이는 습관을 들인다면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고집 센 사람들이 성공하는 이유도 오로지 자기의 일에 몰두하고 자기의 일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자녀 교육에 있어서 나이 어린 자녀들에게 일찍부터 96%의 쓸데없는 생각에 젖어 있게 하지 말고 4%의 유용한 생각을 많이 하도록 하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필자도 이런 사실을 알고부터 유용한 시간을 늘려 나가는 방법으로 머리 흔들기를 했었다. 쓸데없는 생각이 들 때에 머리를 흔들어 쓸데없는 생각을 쫓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곧바로 유용한 생각을 하기 시작하였다. 필자가 생각한 유용한 생각은 시낭송을 하는 것이었다. ○○○평생교육원 감성리더 시낭송부에 등록을 하여 시낭송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외워두었던 시를 낭송하는 것이다.

시 낭송을 하면 시간이 잘 간다. 그리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필자가 외출에서 집에 돌아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걸어서 올라온다. 14층이니까 상당시간을 올라와야 한다. 다리도 제법 아프다. 그러나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한 일이기 때문에 계속하여 왔다. 처음에는 다소 지루했는데 그 시간에 시 낭송을 하면서 올라오니까 언제 올라 온지도 모르게 올라오게 되었다. 그리고 잊혀 가는 한 편의 시를 다시 기억하게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계단을 올라올 때는 꼭 시를 한 편씩 낭송하면서 올라왔다.

우리가 살아가야 할 인생의 기한이 유한한 관계로 시간을 아껴 써야 한다. 그 방법 중의 하나로 유용한 시간을 늘려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일 것이다. 어떻게 늘려 나가느냐는 각자의 형편에 맞게 실천하면 될 것이다. 자녀교육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것을 힘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아니가 한다.

 

이용만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안군 #전통시장 #추석맞이경품행사 #헬스케어뉴스

사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