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와 새우젓의 음식 궁합

작성일 : 2020-10-14 17:26 수정일 : 2020-10-15 09:15 작성자 : 박성범 기자

 

돼지고기 보쌈을 먹을 때 함께 나오는 새우젓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람들은 간혹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음식궁합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보여진다.

 

돼지고기를 새우젓에 곁들여 먹으면 맛과 영양이 한단계 업그레이드되는'찰떡궁합'. 기름진 돼지고기에 짭짤한 새우젓을 찍어 먹으면 고기의 맛도 좋아질 뿐 아니라 소화도 잘 된다고 알려져 있다.

 

돼지고기는 색깔이 엷고 육질이 부드러우며 지방질이 풍부해 맛이 좋고 소화도 잘 되는 식품 중 하나다. 지방이 다른 고기에 비해 많이 함유돼 있는 돼지고기는 이 때문에 혀에 닿는 느낌도 부드럽고 맛도 그만이다.

 

돼지고기는 쇠고기에 비해 10배나 더많은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쌀.보리 등 곡류 위주의 식생활에 익숙해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다소 부담을 주는 식품이기도 했다.

 

담백한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 기름진 돼지고기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으로 인식돼왔다. 이 때 새우젓을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돼지고기의 단점을 훌륭히 보완해준다.

 

돼지고기의 주성분은 단백질과 지방. 단백질이 소화되면 펩타이드를 거쳐 아미노산으로 바뀌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다.

 

새우젓은 발효되는 동안 상당한 양의 프로테아제를 만들어내 소화제 구실을 한다. 사람들이 지방을 먹으면 췌장에서 나오는 '리파아제'라는 지방 분해효소의 작용을 받은 지방은 분해돼 지방산과 글리세린으로 바뀌어 흡수된다.

 

지방 분해효소의 힘이 부족하면 지방이 분해되지 못한 상태에서 설사의 부작용을 낳게 된다. 이 때 새우젓에는 강력한 자방분해 효소인 리파아제가 함유돼 있기 때문에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도와준다.

 

이런 점에서 돼지고기에 새우젓을 찍어 먹는 것은 보다 좋은 맛과 소화력을 증진시키는 매우 합리적인 음식의 배합이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음식궁합 #돼지고기 #새우젓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