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간 오일

최근 유럽연합에서 노블푸드로 선정

작성일 : 2020-10-15 01:45 수정일 : 2020-10-15 09:16 작성자 : 이상희 기자

아르간오일은 모로코 남서부 지역에서 자연적으로 자라는 아르가니아 스피노사나무의 씨앗에서 추출한 천연 오일이다. 고대로부터 황금오일로 불리며 귀족이나 왕실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현대에 들어서는 화장품이나 샴푸 등에 첨가한 미용관련제품과 빵이나 샐러드에 첨가해 먹는 식용오일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식용아르간 오일은 다른 식용오일보다 다소 고가이다. 이유는 오염이 되지 않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호지역에서 자란 나무의 열매에서 추출하기 때문인데 1리터를 얻으려면 16그루의 나무가 필요하다.

아르간오일은 최근 유럽연합에서 노블푸드로 선정되어 영양학적 가치가 뛰어난 식품으로 인정받았다. 혈관건강과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E와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증,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필수지방산과 코코페롤, 페쿨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재생을 촉진하여 주름개선과 동안피부를 유지에 도움이 된다. 아르간오일의 트리테르네노이드 성분은 피부트러블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노화로 인한 색소침착을 덜어주고 흉터자국을 옅어지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관확장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각종 혈관 질환예방에도 효과가 좋다.

 

아르간 오일은 불포화지방산과 식물성 오메가3 등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이외에도 인지질과 항산화성분인 토코페롤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특히 식물성 스쿠알렌 성분은 뛰어난 항균,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큰 도움을 준다. 아르간오일의 스쿠알렌 함유량은 100g당 312mg으로 참치의 107배에 달한다.

 

아르간 오일은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식용아르간 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 함유랑이 연어의 46배, 코코넛오일의 22배가 많아 지방 독소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식용 아르간 오일을 60명에게 2주간 섭취하게 했더니 살이 찌는 원인인 중성지방이 17.5%로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또한 식용 아르간 오일은 항암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식용아르간 오일을 섭취했더니 암을 발생시키는 혈장 지질과 과산화물이 58%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간 오일은 대부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알레르기반응으로 피부발진,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하기 전 팔목 안쪽피부에 두 세방울 떨어뜨려 알레르기 검사를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500mg정도로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질환을 앓고 있다면 아르간 오일을 먹기전에 전문의와 상의한 후에 섭취하도록 한다.

 

아르간오일을 고를 때 우선 usda, 에코서트 등 유기농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식용오일이므로 농약, 살충제 등 화확물질이 축적될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다음으로 압착방식으로 추출한 것을 고른다. 오일을 추출하는 방식은 크게 열 압착과 저온/냉압착으로 나뉘는데 최대한 영양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냉압착 추출방식으로 출출한 것이어야 한다. 냉압착추출방식은 산패위험을 낮출 뿐아니라 열에 약한 성분들을 거의 원물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글 이상희 기자

이상희 기자 seodg1012@naver.com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르간오일 #아르간오일효능 #아르간오일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