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이 일어나는 5단계 시스템

코칭스토리14 :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가지고 있는가?

작성일 : 2020-10-16 19:03 수정일 : 2020-10-19 09:02 작성자 : 이정호 기자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이지 말라"는 말이 있다. "성장 시스템을 갖지 못하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성장하길 바라면서도 성장하는 시스템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미국의 전 국무장관을 지낸 콜린 파월은 자메이카 2세이다. 가난한 집안에서 자란 그는 어떤 곳에서 일을 하더라도 ‘나는 모르지만 누군가는 나를 보고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의 일에 충실했다. 그런 책임감 있는 태도로 인해 그는 유색인종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미국 합참의장과 국무장관을 지낼 수 있었다. 콜린 파월은 ‘누군가는 나를 보고 있다!’는 자신만의 성장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사람이 성장하려면 5단계 시스템이 필요하다.

 

☞성장 시스템 1단계는 [정확한 사고]이다.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돌아보는 단계이다. 만족스럽지 못한 것을 인정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내적인 동기를 갖는 것이다. 변화하기 위해서 자기를 알고, 무언가를 해야 하겠다고 결심한다. 정확한 사고는 실행하는 사람을 만든다.

 

 

☞성장 시스템 2단계는 [명확한 목표]이다.

일을 하되 방향을 잡아서 하는 단계이다.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방법으로 열심히 하는 것이다. 일만 붙잡고 있는다고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질문을 하기 시작한다. ‘어떻게 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무엇일까?’라고 질문하고 대답을 찾는다. 새로운 기술도 배우고 책도 읽는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집중한다.

 

 

☞성장 시스템 3단계는 [협력]이다.

마스터 마인드 그룹을 갖는 단계이다. 어떤 목적으로 모인 사람들이든 협력을 발휘한다면 실제로 함께 성장하게 된다. 성공한 다른 사람들을 멘토로 삼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공급받는다. 협력하면 커뮤니티(공동체)속에서 기회를 열어 줄 영향력 있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자아를 발전시키고, 성장하기 위해 자신의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하고, 스스로에게 시간을 투자한다. 내가 준비되지 않으면 기회가 와도 붙잡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물이 수평을 이루는 것처럼 사람도 자기 수준의 사람을 곁에 둔다. 협력하면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

 

 

☞성장 시스템 4단계는 [유쾌한 성품]이다.

매력이 넘치는 단계이다.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것만큼 자신이 행복해지는 일은 없다. 세상을 이분법으로 보지 않고 다양함을 인정한다. 혼란스런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사람을 피해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생긴다. 유쾌한 성품을 가진 사람은 매력적이다.

 

 

☞성장 시스템 5단계는 [솔선수범]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단계이다. 아름다운 눈을 갖고 싶다면 다른 사람에게서 좋은 점을 보아야 한다. 아름다운 입술을 갖고 싶다면 친절한 말을 해야한다. 성장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야 한다. 솔선수범하기 위해서는 '내 인생의 주인이 될 것인가? 아니면 노예처럼 억지로 끌려다니며 살 것인가?'라고 질문해야 한다. 자기 인생의 주인된 사람이 솔선수범하기 때문이다. 솔선수범은 자발적인 리더십이다.

 

 

작은 변화는 단계별로 일어난다. 하지만 근본적인 변화는 5단계가 모두 변화할 때만 가능하다. 중국의 유학자 왕양명'지행합일(知行合一)'을 표방하며 앎과 삶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강조했다. 즉 안다는 것은 실천의 시작을 의미하고, 앎은 실천을 통해 완성된다고 보았다.

 

 


 

가장 강력한 변화는 관점의 변화를 통해 일어난다. 같은 사람이라도 30대의 인생관과 40대의 인생관이 다르다. 생각과 경험이 달라졌기에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 가지고 있는 것을 내려 놓을 때 새로운 것을 잡을 수 있다. 혁신은 폐기와 함께 일어난다.

 

 ‘황금알’이 성장의 결과라면 ‘황금알을 낳은 거위’는 성장이 일어나는 시스템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황금알을 낳은 거위'라는 성장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정호 기자 dsjhl@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장 #황금알을낳는거위 #성장시스템 #정확한사고 #명확한목표 #협력 #유쾌한성품 #솔선수범 #왕양명 #지행합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