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이 다섯 개인 이유는?

코칭스토리 18 : 삶에서 중요한 다섯 가지 요소를 기억하라.

작성일 : 2020-11-10 18:27 수정일 : 2020-11-11 08:44 작성자 : 이정호 기자

 

관점의 전환이 일어나면 어떤 식이든지 ‘가슴 속의 울림’이 되는 비전이 생긴다. 그 지점이 비전이 펼쳐지는 터닝포인트가 된다.

 

<보도 새퍼>가 쓴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나는 우리 인생에 대략 다섯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 인생 의미, 재정, 감정, 그리고 인간관계, 이렇게 다섯 가지이다. 이 다섯 가지는 똑같이 중요하다. 인생의 다섯 영역이 서로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은 이 다섯 영역을 모두 잘 관리해야 한다.”

 

이 문장을 읽는 순간에 많은 생각이 들어서 여러 날 동안 이 부분만 읽었다. 내가 찾아낸 것은 해답이 아니라 질문이었다. 질문은 관찰하게 만들고, 발견하게 하고, 집중하게 했다.

 

◐ 다섯 영역에서 밸런스(균형)를 가져야 한다.

 

 

다섯 손가락을 펼쳐 보라!

 

♢엄지는 [건강]의 영역이다.

건강은 생명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아프면 다 잃은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사는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건강을 관리하라.

 

건강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한다. 손 놓고 기다리면서 건강하길 바란다면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건강은 식사, 운동, 휴식, 마음의 안정이 필요하다.

 

♢검지는 [일과 학습]영역이다.

삶의 의미는 하는 일을 통해 생긴다. 꼭 하고 싶은 일, 잘 할 수 있는 일은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진정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은 믿기 어려울 만큼의 오랜 시간 동안 일에 열중한다. 하지만 자신의 일에 애정이 없는 사람은 조금만 일을 해도 빨리 지치게 된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할 때, 혹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일할 때 사람은 가장 능률적이고 빠른 속도로 성공의 기반을 마련한다. 현재 하는 일에서도 뛰어난 인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중지는 [재정]의 영역이다.

빚은 자비라고는 없다. 빈곤은 그 자체로 야망을 죽이고 자기 확신과 희망을 파괴하는데, 이에 더해 빚의 부담까지 있다면 실패의 운명에 처할 수밖에 없다. 빚의 무게가 사람을 짓누르고 있다면 어떤 사람도 행복할 수 없다. 빚은 악마에게 영혼을 파는 것이다.

 

재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1단계는 재정의 ‘에어백’을 만들고, 2단계로 재정의 ‘안정’을 만들고, 3단계로 재정의 ‘자유’를 만들고, 4단계로 재정의 ‘나눔’을 만들어야 한다.

 

♢약지는 [감정]의 영역이다.

가장 예쁜 옷으로 최신 유행을 따라 자신의 외모를 아름답게 꾸밀 수는 있다. 그러나 마음속에 탐욕과 질투, 증오와 이기심이 가득한 사람은 아무리 아름답게 치장을 한다 해도 절대 남에게 매력을 느끼게 하지 못한다.

 

긍정적인 성격을 갖지 않고는 유쾌한 성품을 지닐 수 없다. 유쾌한 성품을 만들어 많이 웃고, 감사해야 한다.

 

♢새끼 손가락은 [인간관계]의 영역이다.

인간관계는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고 시너지를 만드는 에너지다. 진정한 성공이란 자신에게 꼭 맞는 일을 하는 사람들만이 얻을 수 있는 즐거움과 안정된 마음이 있어야만 얻을 수 있다.

 

좋은 인간관계를 통해 발생하는 힘의 정도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평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도 좋은 인간관계가 있으면 엄청난 힘을 낸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있으면 행복하게 된다.

 


 

손가락이 다섯 개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다섯 개의 손가락를 보면서

“삶에서 중요한 다섯 가지 요소를 기억하라.”는 것이다. 

 

이정호 기자 dsjhl@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건강 #일 #학습 #재정 #감정 #인간관계 #균형 #코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