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통합사례관리 실천 우수사례집 발간

- 9가지 우수사례 포함‘두 번째 삶 그리고 동행’ 발간 -

작성일 : 2021-01-13 09:07 수정일 : 2021-01-13 09:49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익산시는 위기가구의 통합사례관리 내실화를 위해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통합사례관리사들의 우수사례들을 모아 놓은‘두 번째 삶 그리고 동행’사례집을 발간했다.
 

새롭게 발간된 익산시 통합사례관리 실천 우수사례집


이번 사례집은 평소 통합사례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민관 사회복지사들에게 이정표가 되고 촘촘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한 밑받침이 될 전망이다.

또한 지역복지 현장을 발로 뛰면서 발굴한 사례관리대상자의 소중한 정보가 위기가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례집에는 통합사례관리사 9명이 각기 한 주제씩 맡아 9가지 사례를 담아내고 있다. 사례관리대상자와의 첫 만남과 신뢰관계 형성, 서비스 제공 계획수립, 민관 복지자원 발굴과 서비스 연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적게는 6개월부터 많게는 1년 이상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된다.

방대한 상담 자료를 가구원별 특성에 맞게 찾아내어서 복지서비스 제공과 해결방법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시 통합사례관리자 뿐 아니라 전국 사회복지공무원에게도 사례관리 지침 역할을 하는데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나은정 복지정책과장은“시에서 자체 편찬한 사례집이 그간 통합사례관리를 어렵게 느끼는 사회복지공무원들에게 단비가 될 것이다"라며"조금 더 쉽고 가깝게 사례관리를 접할 수 있음으로써 사례관리 전문성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 통합사례관리사업은 지난 2012년 희망복지지원단에 통합사례관리사가 배치되면서 그 첫발을 내디뎠다. 현재 9명의 사례관리사가 복지사각지에 놓인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기 위하여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익산시 #통합사례관리 #우수사례집 #두번째삶그리고동행 #헬스케어뉴스